시각장애의 이해

꿈의 학교로 행복한 공동체를

tosoony 2018. 7. 13. 10:17

  - 시각장애 직업교육에 혁신적 역량 집중 -

 

- 꿈의 학교로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어요 -

  

대전맹학교는 1953년 개교한 이래 유치원에서부터 초··고 및 전공과 과정을 운영하며 차별화되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중부권 시각장애 특수교육의 중심 학교로 자리 잡고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워 가고 있으며, 매년 대학 진학과 안마사 자격증 취득을 통한 취업에도 앞장서고 있다. 전공과의 경우 학점 은행제에 의한 이료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시각장애 직업교육에 혁신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대전맹학교는 시각장애인도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서 직업재활을 통하여 연마한 직업 기술을 사회에 봉사할 수 있다는 학교의 강력한 의지와 교육가족의 노력으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함으로써 교육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이 100% 취업과 100% 진학이라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전맹학교는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건강한 신체 발달 및 소통하는 학교 문화 형성을 위한 특색사업 운영을 통해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실천하는 참된 인성 함께하는 행복 올림

 

친구사랑 3운동 실천, 장애학생 인권 동아리 운영, 인성 선도 학급 지정, 사제동행 나눔 활동 등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어울림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자빌적인 인성 핵심 덕목을실천하고 있으며, 바람직한 성품과 인성역량을 함양하고 있다.

 

바른 마음 바른 신체 건강 누림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통해 시각장애 학생들이 신체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하고 있으며, 장애 정도와 발달주기에 맞는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계획적용하고있다. 특히 건강 줄넘기, 런투유 체조와 함께 올해부터는 중도 실명 학생을 위한 파크골프 교실 운영을 통해 수요자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동문과 함께하는 진로직업교육 소통하는 학교문화

 

학교를 졸업한 동문과 재학생을 멘토멘티로 연결하고 정기적인 진로 상담과 직업 재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동문이 참여하는 스승의 날, 배구대회, 크리스마스 축제 행사 운영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시각장애 학교 최초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

이밖에도 대전맹학교만의 차별화된 교육활동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 내 대안교실은 2015년 이래 올해로 4년째 실시하는 것으로, 전국 특수학교로는 유일하다. 학교 내 대안교실 사업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해 학업중단을 예방하고 학교폭력을 근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대전맹학교 학교 내 대안교실인 해밀학교는 비온 뒤에 맑은 하늘이라는 뜻이며, 기숙사 학생을 대상으로 매주 해밀 몸짱 교실 등 5개의 상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밀 수공예교실 등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을 위한 현장중심 맞춤형 특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일반학교에서 시각장애로 인해 학교폭력에 시달린 경험이 있고 부모와 떨어져 기숙사생활을 하면서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및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고통 받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삶을 인문학적으로 통찰하고 학생들 간에 긍정적인 관계 회복을 통해 자존감을 높이는 등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청소년 비즈쿨 학교 운영

대전맹학교는 2016년부터 전국 시각장애 학교 최초로 중소 기업청이 주관하는 청소년 비즈쿨 학교로 선정되어 다양한 진로교육에 나서고 있다. 청소년 비즈쿨이란 초..고 학생을 대상으로 기업가 정신 함양 및 창업교육을 통해 도전정신, 진취성을 갖춘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전맹학교는 시각장애인의 새로운 직업 창출과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제교육, 바리스타 훈련, 조향사 교육 등을 통해 변화하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2017년 중소 기업청으로 부터 최우수 비즈쿨 학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대전맹학교는 65년 전통의 중부권 대표 시각장애 교육기관으로 존경과 기쁨으로 배우는 학생, 실력과 사랑으로 가르치는 교사, 사랑과 기쁨이 가득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하나 되어 바른 인성이 숨 쉬는 희망의 사다리가 되고, 행복이 넘치는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