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의 이해

미국 시각장애학교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 Perkins School for the Blind(퍼킨스 맹학교)

tosoony 2015. 9. 29. 08:00

Address: 175 North Beacon Street Watertown. MA 02472

TEL : (617) 924-3434

 

◆ 캠퍼스 프로그램

 

(1) 캠퍼스

- Watertown, 메사추세츠에 위치

- 미국의 안과의사 S.G. Howe는 파리 유학에서 맹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1832년에 미국에서 최초로 맹학교를 보스톤에 설립하고 44년간 교장으로 재직 하면서 맹교육 발전에 힘썼다. 20세기의 기적이라 불리는 헬런켈러를 탄생 시킨 메사추세추 퍼킨스 맹학교는 미국 전역에서 가장 모범적인 시설로 맹중복 장애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11년 현재 학생 수는 200여명이며 맹중복장애아 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ON-campus program: 유치원, 초등, 중등, 농맹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광범 위한 기술 습득(작업․물리치료에서 직업준비기술과 독립생활기술을 지도함)을 위한 장을 마련하고 있고 연령적합 학습지도(age-appropriate works)를 위하여 무학년제 학급에서부터 졸업 인정에 필요한 학습을 지도하는 전형적인 고등 학교 프로그램까지 실시하고 있다.

- OFF-campus program: 학교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하는 지역사회 파견 프로그램(outrdach program)으로 시각장애 성인을 위하여 실명을 극복하고 독립적인 생할을 하는데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시각장애 영유아의 부모들은 지원 네트워크를 찾아 아동의 잠재력 개발을 도와줄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 프로그램에는 시각관련 전문가, 일반교사, 간호사, 의학 전문가, 부모 가족들이 참가하게 되며 연차회의, 워크숍, 전문교육을 통해 이루어 지게 된다.

 

(2)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구축

0~22세의 학생들이 물리, 언어, 작업치료에서부터 직업 훈련, 독립생활 기술과 같은 폭넓은 기술을 쌓기 위한 활동을 경험한다.

 

① 조기 학습 센터 : 3~6세 유아와 유치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미술, 음악 등의 프로젝트를 통한 조기 학습 경험으로 사회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며, 학업 능력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② Lower school : 6~14세까지의 저시력, 맹중복장애아들에게 그들의 장애정도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개별화프로그램 운영으로 시각에 장애를 가진 학생들 이지만, 정안인들이 생활하는 것처럼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훈련을 하고, 또한 부모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③ 농맹 교육

- 1950~60년대에는 루벨라병에 의해 농맹이 발생했으며, 현재는 charge syndrom에 의해 발병되고 있다.

- 저시력, 난청, 정신지체를 수반한 농맹중복장애

- 뇌장애로 인한 시각장애인 수 증가 추세

- 교육방법(total communication 사용):의사소통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한다.

*tactile sign language:만져서 의사 표현

*그림

*수화 등

④ 건강 서비스 : 간호사, 의사, 영양사, 직원으로 팀 구성

- 7명의 간호사가 낮시간(오전 7시~오후 6시)에 근무하면서 진행성 질환이나 심장 질환을 앓는 아이들에게 약을 투여하고 야간에는 1명의 간호사가 근무 하며 부족한 인력은 훈련받은 아이들이 대체함.

- 저시력 아동을 위한 병원 운영(검안의는 눈에 관한 검사와 처방을 하고, 의사는 수술도 가능) : 의과대학교와 협력하여 인턴쉽을 활용

- 아이들에게 적합한 보조공학기구 제공

⑤ 보조공학 : 생활과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공학을 사용하여 독립수준을 높여줄 수 있는 장비와 훈련을 제공한다. 개별학생에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스위치, 키보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물품들을 제공한다.

⑥ clearinghouse : 가족, 교육, 중복장애아 교육, 사회기술, 전환교육, 저시력, 보행, 보조공학기기, 여가, 국제, 등의 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모든 연령 대의 시각장애인들에게 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커뮤니티 프로그램

 

(1) 조기학습센터

- 3~6세 유아와 과도기적 유치원 연령대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미술, 음악 등의 프로젝트를 통한 조기 학습 경험으로 사회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며, 학업 능력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2) 커뮤니티 프로그램

- 의료 전문가와 가족 구성원 뿐 만 아니라 맹학교 교사, 일반교사, 케어 제공자와 특수업과 회의를 통해 모든 연령의 장애인에게 어디서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식을 제공한다.

- 점자도서, 녹음도서, 확대문자, 파일로 된 도서 제공(비용은 연방정부나 주정 부에서 지불)

- 55세 이상 된 시각장애인들에게도 다양한 서비스 제공

- 메사추세추에 거주하고 있는 20,000명 회원들에게 지원

- news line service는 매우 인기 있는 프로그램.

 

(3) 교육협력

- 교육파트너쉽 프로그램은 전문교사와 조기 개입 서비스 공급자, 학교 기반의 인사, 학부모, 타 기관과 함께 농맹인과 맹인, 복합장애가 없는 아동에게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각장애와 농맹인 어린이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진단평가

- 진단은 학교 입학을 원하거나 교육을 받길 원하는 아동들을 위하여 제공된다. 3세에서 22세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단이 이루어져 특수교육과 치료 요구를 파악한다. 팁 접근이 이루어져 자신의 전문영역에서 1~2일에 걸쳐 되도록 검사실 상황이 아닌 자연스럽게 아동이 생활하고 놀이를 하는 상황 속에서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후 전문가 들은 자신의 평가 정보를 교환하게 되고, 아동별 강점과 요구를 정리하여 교육프로그램과 교육 환경 조성에 대한 제안을 한다.

 

(5) 아웃리치 : 학생서비스

-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시각장애학생을 위하여 사회기술, 일상생활 기술 (Daily living skills, DLS), 특수체육, 직업준비기술과 방향정위와 이동기술 등을 지도한다.

- 시각장애아동들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주말, 1주일, 2주일 등)을 제공한다. 2011년 1월 현재 150명 학생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 제공되는 프로그램 중에서 교사나 부모님이 학생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음

* 시각장애인들이 기본기술을 익히고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하며, 자신감을 심어줌

*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는 2인 1조로 조를 편성하여 운영

* 능력별로 그룹을 조정할 수 있음

* 기간별, 능력별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이 다양함

 

(6) 아웃리치 : 노인서비스

- 퍼킨스 아웃리치 서비스는 시력손실로 어려워하는 55세 이상 노인들에게 삶을 독립적으로 살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에서 사회적 훈련을 제공한다.

 

(7) 아웃리치 : 저시력 클리닉

- 저시력 및 복합장애를 가진 아이에게 임상 전문가를 통한 교육과 재활서비스를 제공한다.

 

(8) 일상생활 의사소통 서비스

- 중복장애 및 시각, 농맹장애를 가진 성인에게 단시간 개인 지원을 제공한다.

 

(9) 그룹홈(성인 프로그램) :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조금 더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주정부와 partnership 관계를 맺고, 시각장애아 성인들에게 일상생활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직접 배우고 실천해 보면서(쇼핑, 세금 계산 등) 일반가정과 똑같은 환경을 제공하며 실제적인 생활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 국제 교류 프로그램

 

(1) 국제 교류

- 1987년부터 시작

- 필리핀, 베트남, 가나 등 주로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들로부터 특수교육을 담당 하고 있는 특수교사 들을 대상으로 6개월, 9개월 코스로 1년에 12~14명에게 학교 에서 실시하고 있는 특수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

- 항공료, 체제비, 일체를 제공

 

(2) 번역 자료 제공 : 20개 언어로 교육에 관련된 책자를 발간하고 번역하며, 훈련에 필요한 도구를 개발하여 지원하고 있다.

 

(3) 맹교육자료 개발 및 제작 보급 : 점자타자기, CCTV, 확대경, 점자시계, 녹음기, PDA, GPS, 장남감, 게임기 등

 

◆ 전문 개발

 

(1) 학생관 :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운영

* 녹음실, 방송실 운영

(2) 전문가 양성 교육 : 전문인(교사)들 대상으로 교육 실시

(3) 훈련 센터 : 워크샵, 세미나, 시각장애 분야의 교육 인력의 전문적인 발달을 기원하는 연구로 접근을 증가 시킨다.